달래 효능 달래 부작용 무엇일까?

    달래 효능 달래 부작용 무엇일까?

    바야흐로 봄이 성큼 다가온 요즘, 제철 나물인 달래를 먹기 딱 좋을 때 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수도 있는데요. 사진을 보면 감이 금방 오실겁니다. 사실 달래는 봄에만 수확이 가능한 나물이었는데, 요즘 기술이 워낙 좋아 어느계절이든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하죠.



    달래는 독특한 향이 나며 이 향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철인 봄의 향이 난다고하여 봄내음 나는 달래라고들 하는데요. 독특한 향이라하여 호불호가 갈릴거라 생각하겠지만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없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요리에는 달래된장찌개나 달래무침 등을 생각하면 되지요. 잘만든 달래무침을 먹으면 식욕을 돋구는데도 한몫한다 합니다.

    달래의 효능

    달래는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분류되고, 빈혈 및 심혈관질환 예방, 생리불순증상과 자궁출혈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방에서 달래는 조름나물- 즉 수채엽이라하는데, 불면증 치료에도 효능과가 있다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억제함으로 주근깨나 기미 등의 발생을 방지하여 줍니다. 추가로 활성산소 생성도 억제하는데, 활성산소는 피부노화에 주원인이므로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하겠습니다.



    비타민C 외에도 비타민A도 많이 있는데, 비타민A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따위의 잔병치레를 방지해주며, 시력개선과 야맹증 등의 안구건강에도 기여합니다.

    달래에서 나는 향과 알싸한 매운맛은 작은마늘로도 불리우는데요. 남성분들은 혹하실 효능이 있습니다. 바로 자양강장과 정력에 좋다는것인데, 불가에서는 정력나물(오신채)이라 하여 부추와 마늘, 파, 등과 함께 달래의 섭취를 금하고 있습니다. 성욕을 일으킨다하여 금한것이지요. 달래는 이만큼 정력과 자양강장에 좋은 효능을 본다고 합니다.



    달래는 만병통치약?


    달래는 만병통치약으로도 불리는데요. 다양한 효과들을 주욱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피를 맑게하며, 소화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가래에 좋습니다. 설사, 빈혈, 협신통, 뱀에게 물렸거나, 독충에게 물렸을 경우 해독 작용. 기생충에 가염되기 쉬운 봄철에 구충제의 역할. 배에 복수가 찼을때(뿌리를 찧어 발바닥에 바르고 양말을 신고 있거나 비닐로 싸매두면 바나절에만에 노폐물- 소변, 대변으로 배출이 된다 함), 심장에 통증이 있을 때 등등... 정말 봄의 보양채로 불리울만 할정도로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달래 부작용(섭취시 주의사항)

    만병통치약이라 불릴정도로 정말 좋은 나물이지만 섭취할 때 주의해야할점도 있습니다. 달래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띄고 있는데요.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이 다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성도 미량 함유되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은 주의해서 먹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