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구기자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관목인 구기자나무의 열매입니다. 중국에서는 이 열매를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칭하고 있는데요. 각종 비타민과 카로틴(carotene), 베타인(betaine), 티아민(thiamine), 제아잔틴(zeazanthin)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 개선에 효능이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것을 억제 및 분해해주며, 심혈관질환 및 동맥경화 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카로틴은 당근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시력개선 및 안구건강에 이로운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제 구기자효능에 대해 항목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고혈압과 저혈압, 동맥경화 억제

    구기자에 포함된 루틴이란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저협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팔다리가 저릴수 있고,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의 노화 및 순환장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 분들에게 더 좋을수 있겠습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중국의 3대 명약으로 불리는만큼 구기자는 중국여성들이 미용을 위해 자주 섭취하는 약재입니다. 특히 차로 달여 먹는것을 즐겼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를 윤택하게하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방지하는 구기자효능이 있습니다.


    뇌세포 손상방지 - 치매억제

    베타아밀로이드는 인지능력 감퇴, 기억력 손상 등의 치매를 유발하는 독성단백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는 이 독성물질을 감소시키는 세포보호 작용을 해주며, 아세틸콜린이란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여 뇌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아세틸콜린 생성을 도우는 물질인 판토텐산은 뇌를 깨우는 활성화 작용을 하여 맑은 정신을 유지해주게 됩니다.

    숙취 및 피로회복 - 간기능 개선

    서론에 언급했듯 베타인 성분은 지방 분해 및 지방축적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지방간을 억제하는데에 좋습니다. 또한 간염이나 간암등의 예방을 위한 간세포 재생 촉진 효과도 있어 간기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해독작용도 뛰어난데, 술먹은 다음날 숙취에 고생하는 분이 차로 달여 드시면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효과

    면역력이 낮아지면 스치듯 약하게 이는 바람에도 감기가 걸리곤 합니다. 감기뿐만 아닌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들에 취약한 상태가 되는것은 익히 알고 계실텐데요.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내 항상선을 유지해주는 신장(콩팥) 기능에 도움을 주고, 다당성분으로 백혈구를 늘려주어 체내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구기자효능이 있습니다.


    시력개선 - 안구건강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금치나 당근과 같은 채소류에 풍부하게 함유된것으로 알려져 있고, 시력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각종 디지털기기(특히 스마트폰)에 장기간 노출되어 안구질환에 걸리기 쉬운데요. 구기자는 앞서 언급한 채소들보다 베타카로틴 성분을 훨씬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력감퇴 억제 효과를 볼 수 있죠.


    차가운 체질이 주의해야 할 구기자 부작용

    효능이 탁월한만큼 체질과 맞지 않은 경우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구기자는 차가운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이 냉한 사람이 자주 복용하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그리고 피부염과 피부발진 등의 피부가 민감한분이나 염증이 있는 사람이 복용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위해 구기자를 섭취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피로회복 촉진 및 포도당, 아미노산 흡수 촉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오히려 살이 찌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 알아보고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