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효능 6가지 알아보아요

    바나나효능 맛도 좋고 몸에도 좋아요.

    맛과 향이 좋고 가격도 비싸지 않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과일 바나나는 나무에서 열매를 맺습니다. 열대지방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으며 파초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3~10미터까지 자랍니다. 열대지방이 아닌 국내에서도 온실에서 재배하고 있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바나나는 열매 부분이 초승달 모양으로 긴 타원형에 노란색을 띄고 있지만 원래는 완전 노랗지 않고 다소 초록빛을 띄고 있는게 대부분입니다.



    열매의 약 25%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고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칼륨,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당질과 칼로리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식으로 섭취하기 매우 좋습니다. 바나나 칼로리는 100g에 약 92cal로 낮은편은 아니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바나나효능이 있습니다.

    보통 열매 그대로 먹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쥬스로 갈아 먹거나 말리거나 쪄서, 또는 샐러드 재료로 넣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하여 먹을수 있습니다. 손쉽게 휴대하여 먹을수도 있고, 탄수화물이 높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훌륭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이제부터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과 빈혈예방

    한국의 음식은 맵고 짠것들이 많아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는데,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체내누적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내 이물질이 쌓여 생기는 동맥경화 증상을 개선하기도 하죠.



    빈혈은 우리 몸의 적혈구가 적어지고 혈액속에 헤모글로빈 성분이 결핍이 일어나 생기는 증상입니다. 바나나엔 철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우리몸의 적혈구 생산을 촉진시키며 비타민B성분으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함으로 빈혈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변비개선

    현대인은 불규칙하고 불균형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인해 변비 증상을 가진사람이 많습니다. 팩틴성분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해주어 소화촉진 및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고 체내 노폐물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섬유질도 풍부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혈액의 혈당을 낮추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불면증과 우울증 완화작용

    현대인은 과한 스트레스와 부족한 운동시간등을 이유로 불면증에 걸린 경우가 많은데 마그네슘과 칼륨이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주고 비타민B6 성분은 뇌의 활동을 활발히 해주어 정신을 맑게 합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은 진통과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여 우울감을 개선하고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바나나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비타민A,B,E,C 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가 윤택해지고 탄력이 생깁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고 주름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해도 되지만 바나나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미용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다고합니다.


    생리전증후군 완화

    가임기의 여성중 70%가 살면서 한번은 겪게 된다는 생리전증후군은 두통과 불안증세, 감정기복, 집중력저하, 변비, 붓기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여 괴로움을 주는데요.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B6 성분은 트립토판을 생성하여 진통작용 및 심신을 안정해주고,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증상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붓기완화 작용

    야식을 먹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퉁퉁 부은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체내 수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붓기가 생기는데 일조하게 되는데 풍부한 칼륨성분이 나트륨 농도를 낮추어 몸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