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부두(Vuhdo) 레이드 프레임 설정하기

    레이드 프레임 애드온의 끝판왕 부두(Vuhdo)

    부두 레이드 프레임

    와우라는 게임의 메인 컨텐츠는 역시 큰 규모의 난이도 높은 던전을 공략하는 레이드라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잘 하려면 레이드 프레임을 잘 활용하는것이 필수인데, 게임내 기본 레이드 프레임도 쓸만은 하지만 기능적인 면이나 커스텀적인 부분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메꾸려면 입맛에 맞게 커스텀 가능한 외부 애드온을 사용해야하는데, 이런 레이드 프레임 애드온 중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평가받는 부두 레이드 프레임이 있습니다. 유용한만큼 설정방법이 어려운편에 속하는데다 인터페이스 한글화가 안되어 있어 입문자분들은 사용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최근 한글화가 이루어져 그나마 설정하기 편해졌기 때문에 소개해보려 합니다.

    부두 애드온이 유용한 이유

    • 프레임 크기/위치 조절 자유로움
    • 버프 및 디버프 관리 편리
    • 클릭 시전 및 해제 가능
    • 타 힐러 치유 예측 가능

    부두는 기본 프레임과 다르게 프레임 크기와 위치를 세밀하게 커스텀 할 수 있어 배치면에서 자유롭습니다. 버프는 따로 Vuhdo Buffwatch 라는 패널이 따로 있어 빠진 버프 체크가 쉽고, 디버프는 설정에 따라 원하는 디버프만 표시할 수 있고 시인성 좋게 애니메이션을 넣을 수도 있죠. 힐러나 디버프를 해제 할 수 있는 클래스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힐 캐스팅과 버프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힐러의 경우 오버힐이 나기 쉬운데, 부두 체력바는 타인이 힐 시전중인 경우 채워질 체력량을 미리 바에 표시해주기 때문에 오버힐을 방지하기도 좋습니다.

    부두 레이드 프레임 설치하기

    애드온 설치 방법은 다들 알거라 믿고 자세히 기술하진 않겠습니다. 한글화 된 애드온을 와우인벤에서 다운로드 받아 수동 설치하거나, 트위치 앱 검색으로 영문 버전을 설치 한 뒤 한글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우 인벤 부두 레이드 프레임

    한글화 패치방법과 파일

     

    개인적으로 와우 인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부두 레이드 프레임 설정하기

    설정이 워낙 방대해 모든 부분을 짚고 넘어가기 어려워 중요한 기능 위주로 설명합니다.

    프로필 저장하기

    부두 프로필 설정하기

    설치 완료 후 제일 먼저 해야할 부분은 "도구-프로필"에서 프로필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오른쪽 "활성화 할 그룹 크기"는 솔로잉이나 파티원 수, 공격대원 규모, 특성 등에 따라 설정을 다르게 저장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패널 만들기와 크기 조절

    개인 탱커를 패널3에 따로 배치한 모습

    패널은 아래쪽의 이동! 탭에서 새로 추가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의 테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굳이 파티나 공격대에 속해있지 않더라도 가상의 프레임을 생성해서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해 현재 설정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하면서 세팅할 수 있습니다. 패널 추가 삭제를 잘 활용하면 유닛프레임 없이 부두 프레임으로만 불편함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을 만큼 자유로운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정된 대상을 따로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힐러의 경우 메인탱커만 따로 빼서 주시하기 쉬운 크기나 위치로 이동해서 관리 할 수도 있죠.

     

    패널 기본 설정

    패널 옵션은 하단의 패널 탭에서 관리 가능합니다. 오른쪽 하위 메뉴를 보면 크기와 바 텍스쳐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옵션들을 하나씩 만져보면서 세팅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두 버프워치

    부두 버프워치

    부두 버프워치 패널은 처음부터 생성되어 있는데 아무것도 나타나진 않습니다. 하단의 버프 탭을 열면 직업군에 맞는 버프 목록이 있는데 여기서 체크한 항목만 표시가 되니 원하는 버프를 체크해주세요. 패널에서 클릭만하면 자동으로 버프를 시전합니다.

    디버프 설정하기

    디버프 설정

    디버프는 기본 레이드 프레임처럼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디버프 탭에서 아이콘 부분을 체크 해줘야만 나타나니 필요하면 체크하세요. 보스 디버프만 표시할것인지, 내가 해제 가능한 디버프만 표시할 것인지도 선택 가능합니다.

    클릭 캐스팅 설정하기

    클릭 캐스팅 설정

    중요한 기능인 클릭 캐스팅 부분입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힐이나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주문 이름이나 매크로, 아이템, 대상, 주시, 지원, 메뉴 등을 지정해서 사용해보세요. 저는 좌클릭은 대상(target)으로 하는게 편하더군요.

     

    디버프 색상 설정

    해제의 경우 디버프 색상 설정에서 원하는 색상으로 시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인의 설정 불러오기

    세팅값이 방대한 만큼 개인의 세팅값을 공유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나 역시도 타인에게 공유해 줄수도 있구요. 세팅이 너무 어렵다면 다른사람 세팅을 불러오는것도 방법입니다.

     

    https://wago.io/vuhdo/vuhdo/vuhdo-profiles

     

    Wago

     

    wago.io

    Wago.io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양한 부두 레이드 프레임 프로필 공유자료가 있으니 마음에 드는 프로필을 불러와서 사용해보세요. 프로필 로드는 도구 탭에서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드온이 무거운 편이니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이용을 숙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으로 배우기

    혀크미니님의 Vuhdo 설정법

    유튜버 혀크미니님이 제작한 부두설정영상 입니다. 좀 더 디테일한 설명을 볼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