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퀘스트 애드온 Questie 소개

    퀘스트 진행에 꼭 필요한 애드온 Questie

    퀘스트 도우미 애드온 Questie

    와우 클래식 레벨업은 퀘스트 진행이 주된 컨텐츠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불친절한 부분이 많은것이 사실이죠. 특히 퀘스트 진행에 있어서는 더욱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퀘스트 지문 내용을 꼼꼼히 읽어봐야 그나마 갈피를 잡을수 있고, 그마저도 두리뭉실한 경우가 태반이라 초보자들은 장소를 찾아내는데만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물론 본섭(격아)은 퀘스트 장소나 내용 표기가 시인성 좋게 되어있어 수월하지만, 클래식은 기존의 날것 그대로를 표방하는 게임이라 불친절함 또한 컨텐츠라는것이 정설입니다. 물론 흔히 말하는 클래식 감성이라는것을 즐기는것도 좋습니다. 처음하는 분들이라면 모험을 즐기는 기분도 더 들기도 하겠죠. 하지만 이미 해봤던 분들은 불편함으로만 다가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Questie 애드온을 사용하면 훨씬 수월한 퀘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Qustie 애드온 주요 기능 및 특징

    Questie 주요 기능들

    • 월드맵에 받을수 있는 퀘스트 아이콘 표시(느낌표)
    • 월드맵에 보고할 수 있는 퀘스트 아이콘 표시(물음표)
    • 월드맵에 퀘스트 내용(수집 및 처치) 툴팁 표시
    • 파티원 및 나의 퀘스트 진행 내용(상황) 툴팁에 표시
    • 퀘스트 NPC가 지속적으로 이동할 경우 월드맵상 경로 라인으로 표시
    • 퀘스트 자동 수락 및 완료
     

    이 애드온은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특별한 설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사용하기 수월합니다. 특별히 설정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가능하지만, 편의성 부분을 좀 더 강화한다든지, 지도상 아이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는 등의 커스텀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쯤은 설정창을 살펴보길 권장합니다. 설정은 ESC - 게임설정 - 애드온 - Questie 에서 가능합니다.

     

    Questie Download :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questie

    Questie 애드온을 잘 활용하기 위한 몇가지 팁

    Questie Option

    옵션창에 들어가면 설정이 많습니다만, 기본설정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그대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몇가지 알려드리고 싶은 부분은 자동 퀘스트 수락자동 완료 그리고 저레벨 퀘스트 표시입니다. 추가로 쉬프트(Shift)키 활용하기 정도가 있겠네요. 이 기능들은 알고 있는게 좋기 때문에 설명해봅니다.

    자동 퀘스트 수락

    자동 퀘스트 수락 기능

    느낌표(받을 퀘스트가 있다는 표시) NPC에 말을 걸면 퀘스트 지문을 보여주고 퀘스트를 수락할 것인지 거절할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퀘스트 자동 수락은 NPC에게 말을걸면 이 부분을 건너뛰고 자동으로 퀘스트를 수락하는 기능입니다. 처음하는 퀘스트라면 내용을 읽어볼법 하지만 이미 해봤던 고인물들은 퀘스트를 수락하는게 귀찮을 수 있겠죠. 그런분들은 이 기능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자동 완료

    자동 완료 기능

    자동 완료 역시 자동 수락과 같은 기능입니다. 퀘스트를 보고 할 때 자동으로 완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쉬프트(Shift) 키 활용하기

    Auto Modifier 기능

    중요한 부분입니다. Auto Modifier 라고 되어 있는 이 부분은 자동 퀘스트 수락이나 자동 완료 기능이 체크 되어 있을 때 활성화 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해당 키를 누른 상태일 때 "자동 수락/자동완료 기능을 작동하지 않는다" 입니다. 이 기능이 왜 중요하냐면, 자동 완료의 경우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자동 수락의 경우 파티 단위로 호위 퀘스트를 할 때 문제가 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대표적으로 윈저 호위 퀘스트가 있습니다.)

     

    호위 퀘스트는 해당 NPC와 대화하고 퀘스트를 수락하는 순간 호위 퀘스트가 작동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NPC가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즉, 다른사람은 퀘스트를 수락할수도, 보고할수도 없는 상태가 되는것이죠. 호위 퀘스트가 완료되어 NPC가 리셋되어야만 다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호위 퀘스트는 솔로잉으로 하기 어려운 난이도이기 때문에 파티 단위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누군가 자동 퀘스트 수락 기능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말을걸어버리면 다른 파티원들은 아직 퀘스트 수락을 못한 상태인데 호위 퀘스트가 진행되어 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죠. 즉 혼자만 퀘스트를 진행하는 상황이 되어 민폐를 끼친다는 얘기입니다.

     

    나는 자동 수락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데 호위 퀘스트를 할 때마다 옵션에 들어가서 끄는 작업이 귀찮다는 사람들을 위한 기능이 Auto Modifier 기능입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키는 쉬프트(Shift) 키인데, Alt 또는 Ctrl 키를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지정된 키를 누른상태에서 NPC에게 말을 걸면 퀘스트 수락을 수동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월드맵 Shift 키 활용

    추가로 쉬프트 키를 활용한 기능이 하나 더 있습니다. 월드맵에 표시된 퀘스트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고 쉬프트 키를 누르면 해당 퀘스트 내용을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꽤 편리하니 활용해보세요.

    저레벨 퀘스트 표시

    저레벨 퀘스트 표시 기능

    마지막으로 저레벨 퀘스트 표시입니다. 이 기능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기능으로 평소에는 키지 않는게 좋습니다.(기본 설정은 꺼져 있을 겁니다.) Questie 애드온은 본인 레벨에서 하기 불가능하거나 너무 쉬워 경험치를 적게주는 퀘스트가 아이콘으로 표시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레벨에 맞춰 수행하기 적절한 퀘스트만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고 있죠. 이는 월드맵이 지나치게 지저분해져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레벨 범위를 설정해주면 해당 범위내의 저레벨 퀘스트도 표시 되게 됩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체크해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