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환 효능 복용법 부작용

    우황청심환 효능 복용법 부작용 알아보기

    우황청심환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과 긴장을푸는약으로 알려진 약재입니다. 고체인 '환'으로 만들어진 우황청심환과 마시는 방법으로 복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액상' 타입의  우황청심원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주로 중요한 시험이나 면접을 앞두어 긴장된 마음을 완화하거나,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을 때 진정을 시키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황청심환우황청심환


    이렇듯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우황청심환은 정확히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또한 약재인 만큼 정확한 복용법과 부작용 등을 알고 섭취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우선 '우황'이라는것은 소의 담관(쓸개관)이나 담낭(쓸개)에서 생긴 염증에서 생성된 재료인 결석을 건조하여 만들어진다 합니다. 소의 담관이나 담낭에서 '자연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일은 흔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관련업자들은 인공적으로 소의 몸에 결석을 생기게 한다고도 합니다.


    우황소의 몸에 생기는 결석 '우황'


    우황의 주 성분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흥분되거나 긴장된 상태를 진정시키거나 안정화하는 작용을 하며, 정신적인 부분외에도 심장에 부담이 되는 직접적인 영향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효능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우황청심환


    또한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나 뇌졸중(혈관질환)등의 병세를 가진 환자에게도 처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전문가의 처방없이 복용하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처방 후 복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청심환의 지속시간은 대략적으로 3시간~5시간 사이인데, 이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지속시간이 짧거나 오래갈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

    청심환과 청심원 두가지가 각각 복용법이 다릅니다. 먼저 '환' 형태의 제품은 조금 더 큰 효능을 보려면 씹어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액상' 타입은 그냥 마셔야 하고요. '환'을 씹어먹는 이유는 '향'에 있습니다. 이 향에도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원마시는 액상 타입의 우황청심원


    향을 코로 들이마시게 되면 심심을 안정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점 때문에 액상 타입의 우황청심원보다 고체 타입의 우황청심환이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것입니다.


    우황청심원 복용법'우황청심환'은 씹어먹는것이 좋다.


    복용 후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약 20분에서 30분정도 안에 효과의 최고조에 달하며, 이 최고조 상태는 짧게는 약 40분정도에서 길게는 약 1시간 30분정도까지 유지된다 합니다.


    우황청심환 부작용

    아무리 유용한 효능을 가진 약재라도 부작용은 있는법입니다. 아무래도 찬 성질(열을 내려주는)의 약재이기 때문에 과다 복용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복통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다.


    만약 면접이나 중요한 시험을 앞둔 사람이라면 미리 섭취해 체질을 테스트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순간에 부작용으로 일을 망치면 안되니까요. 또한 개인마다 효과가 덜하거나 심하면 아예 없을수도 있고, 간혹 과한 효능이 나타날수 있으니 복용량을 조절하여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