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애드온 설치하기 - 간편한 트위치 앱 활용과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

    애드온(Add-ons)이란?

    와우의 UI(User Interface)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변경하거나 추가, 확장할 수 있는 외부 프로그램(또는 플러그인)입니다. 애드온의 개념이 일반 게이머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게임도 바로 와우인데요. 와우 클래식 서버가 새로 열리면서 와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애드온 개념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애드온을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애드온이 설치되는 경로 폴더에서 수동으로 직접 관리해주는 방법과 트위치 앱을 통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트위치 앱 활용해서 애드온 설치/관리하기

    Twitch App 모드 기능

    게임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Twitch) 앱에서 다양한 게임의 모드(MOD)를 쉽게 유지, 보수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드 메뉴로 들어가면 본인 컴퓨터에 설치된 게임들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게임을 선택하면 내가 설치한 애드온들과 관련 페이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우의 경우 클래식 서버 출시로 본 서버와 클래식 서버 클라이언트 폴더가 따로 관리되기 때문에 두 가지 클라이언트가 모두 설치되었을 경우 모드 관리할 때 폴더 경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본 서버나 클래식 서버 둘 중 한 개만 설치되었을 경우 선택 창이 없기 때문에 혼동할 일이 없습니다.)

     

    트위치 앱 다운로드: https://www.twitch.tv/downloads

     

    Twitch

    Twitch is the world's leading video platform and community for gamers.

    www.twitch.tv

    트위치 앱의 와우 모드 페이지 

    모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내 애드온" 탭과 "애드온 추가" 탭,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애드온 추가 탭을 열어본 상태입니다. 애드온 추가 탭에서 다양한 애드온을 인기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고, 새로 출시된 최신 애드온들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버튼만 누르면 OK

    필요한 애드온을 찾았다면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럼 상세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로 핵심 기능을 설명하는 부분이 있으니 살펴보고 마음에 들면 설치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애드온 설치는 이게 끝입니다. 정말 쉽죠. 알아서 올바른 경로에 설치해주기 때문에 경로가 잘못될 걱정이 없습니다. 이제 게임에 들어가서 해당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문제는 없는지 테스트해보면 됩니다.

     

    새로고침 후 업데이트

    유지 보수도 매우 쉽습니다. 내 애드온 탭으로 들어가면 설치되어 있는 애드온 목록이 나옵니다.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주면 업데이트가 있는 애드온은 "최신"이라고 써진 부분이 "업데이트" 버튼으로 갱신됩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업데이트 버튼이 여러 개 뜬다면 상단에 위치한 전부 업데이트 버튼으로 한 번에 자동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저는 트위치 앱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수동으로 애드온 설치/관리하기

    수동으로 애드온을 설치하는 이유는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트위치 앱을 설치하기 싫거나, 트위치 앱에서 찾을 수 없는 애드온을 설치하고 싶을 때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생략하고, 트위치 앱에서 찾을 수 없는 애드온 설치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https://www.wowinterface.com/downloads/info24962-MikScrollingBattleTextClassicquickfix.html

     

    MikScrollingBattleText Classic (quickfix)

    MikScrollingBattleText (MSBT) for Classic (quickfix by DaMaGepy) Simiar to Blizzard's scrolling texts but configurable... if you see somewhere in the settings "unknown" events or spells, just delete them, they probably leftovers from Legion or BFA To open

    www.wowinterface.com

    준말로 MSBT 라 불리는 전투메시지 애드온입니다. 와우 기본 전투메시지는 시인성이 확실히 좋지만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ex. 해당 데미지 숫자가 어떤 스킬로 데미지를 입거나 입혔는지 알 수 없음) MSBT는 좀 더 디테일한 전투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이 사용하는 애드온이지만, 트위치 앱에서는 아무리 검색해도 찾을 수 없습니다. 트위치 앱의 모드 기능은 커스포지(CurseForge)와 연동이 되어 있는데, 이곳에는 MSBT 애드온이 업로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트위치 앱이 아무리 편해도 연동이 되어 있지 않은 애드온까지 설치하지는 못하니까요.

     

    와우 인터페이스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파일을 내려받으면 압축 파일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압축을 풀 때 애드온 수동 설치 시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애드온의 파일 위치가 정확해야만 게임을 실행했을 때 정상적으로 로드(불러오기)된다는 것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듯이 와우 애드온의 기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와우 본서버 - C:\Program Files(x86)\World of Warcraft\_retail_\Interface\Addons

    와우 클래식 - C:\Program Files(x86)\World of Warcraft\_classic_\Interface\Addons

     

    해당 경로 아래 애드온 폴더들이 위치해야 한다. (필자는 "Program Files(x86)" 폴더가 아닌 "C 드라이브" 최상위에 설치 했으므로 참고시 주의 요망)

    압축 파일을 풀 때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상위 폴더로 잉여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아래 애드온 폴더가 위치하게 풀릴 때가 있습니다. 상위에 잉여 폴더가 생성된 상태에서 그대로 애드온 폴더에 넣으면 게임 실행 후 애드온이 로드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압축 풀 때 잉여 폴더가 상위에 있지 않은지 꼭 확인해야만 합니다.

     

    상위에 잉여 폴더가 있는 그대로 넣은 잘못된 예시

    위 이미지를 참고해보면, 상위 잉여 폴더인 "1565488839-MikScrollingBattleText-ClassicFix(Gepy)"가 애드온 폴더에 위치하고 그 아래 실질적인 애드온 파일인 "MikScrollingBattleText" 폴더와 "MSBTOptions" 폴더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는 게임 실행 후 애드온이 불러와지지 않습니다.

    AddOns 폴더 바로 아래 핵심 파일이 정확히 위치한 예시

    이 이미지처럼 Addons 폴더 바로 아래 핵심 파일이 바로 위치해야 합니다. 잉여 폴더를 거치지 않고 말이죠. 그리고 간혹 상위 잉여 폴더인데 잉여가 아닌듯한 착각을 주는 폴더 명으로 상위 잉여 폴더가 생성되거나, 핵심 폴더인데도 폴더명이 틀린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구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핵심 폴더 안의 toc 확장자 파일명을 확인

    핵심이 되는 toc 확장자의 파일명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toc 파일명과 바로 상위 폴더명은 정확하게 일치해야(띄어쓰기까지) 게임에서 로드가 됩니다. 이 점만 주의하면 와우 애드온 설치에서 문제가 되는 일은 없을 겁니다. 이 과정을 초보자분들이 어려워하시기 때문에 트위치 앱을 활용하는 게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MSBT와 같은 트위치 앱에서 지원되지 않는 애드온은 수동으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을 참고해서 실수 없이 애드온 설치하기 바랍니다.

     

    통합 애드온 사용은 비추천

    끝으로, 애드온을 잘 모르는 초보자분들은 누군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정리해 둔 이른바, "통합 애드온"을 내려받아 사용하시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통합 애드온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장 사용할 때는 편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애드온 업데이트로 충돌이 일어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고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애드온 하나하나를 테스트하면서 내 입맛에 맞게 튜닝하는 것이 당장은 어렵게 느껴질지라도 빨리 가는 지름길임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어차피 통합 애드온에 문제가 발생해 해결하려다 보면, 똑같이 애드온을 공부하게 될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