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건과 인터넷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어떤 것이 있을까?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혜택을 받자.

    실업급여는 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둔 경우가 아닌 사람에 한해, 실업자의 구직활동과 생활안정을 위해 일정기간 동안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한 구직활동이 축소되었으며, 기존 실업급여 상한액이 10% 상승했기 때문에 자신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항목을 살펴봅시다.

     

    • 권고사직, 질병에 의한 사직, 계약의 만료 등의 비자발적 실직일 것
    • 실직 전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
    • 근로의사와 능력이 있지만 취업을 못한 상태
    • 재취업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을 것
    • 퇴사 후 1년이 지나지 않았을 것

     

    위 다섯 가지 항목이 충족된다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자발적 퇴사인 경우에도 혜택 내용의 차이는 있지만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 페이지에서는 생략하고 비자발적 퇴사인 경우의 내용만 다루겠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맨 처음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가입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준비되어있어야 하고,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는 과정을 진행하는 중에 문제가 생깁니다. 홈페이지는 다음 링크를 통해 열어주시면 됩니다.

     

    https://www.ei.go.kr/

     

    고용보험

     

    www.ei.go.kr

    예전에 실업급여 수급 과정을 한번 해본 분들은 인터넷 신청을 생략하고 바로 센터로 찾아가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요즘은 센터에 먼저 찾아가도 온라인으로 동영상 교육부터 이수하고 재방문하라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많은 부분이 온라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꼭! 인터넷으로 실업급여 신청한 뒤에, 센터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부터 이수하고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뒤, 메인 페이지의 실업급여 탭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 워크넷 구직 신청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상단에 워크넷 구직부터 해야 한다는 팝업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하면 워크넷 페이지가 열리게 되고, 이력서 작성 후 워크넷 구직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구직신청을 완료하면 구직번호가 발급된다.

    구직신청을 잘 완료했다면 구직 번호가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과정의 마지막은 동영상 교육 이수입니다. 동영상 교육은 약 1시간 정도 길이지만, 7일 동안의 여유가 있으니 해당 기간 안에만 이수하시면 됩니다.

     

    7일 경과시 처음부터 수강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7일이 경과하면 다시 처음부터 수강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만 조심하면 되겠습니다. 쇠뿔도 단김에 빼라는 말이 있듯, 교육을 시청할 때 한 번에 끝내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기기로 시청하는 것이 편한 분들은 모바일 앱 시청도 가능합니다. 시각장애인용으로 시청이 아닌 듣는 청취 교육으로 대체도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교육의 단계는 총 17단계로 이루어지며, 단계마다 직접 다음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이왕 보는 것인데 집중해서 교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내가 지급받는 급여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어야 불이익을 받을 일이 없습니다. 영상을 모두 시청하고 나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14일 내에 꼭 센터에 방문하여 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위의 과정을 순서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 가입(공인인증서 필수)
    2. 워크넷에 구직 신청하기(이력서 작성 필요)
    3. 7일 내 동영상 교육 이수
    4. 14일 내 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신청

    여기까지가 인터넷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이며, 이후는 센터에 방문해 공무원분들의 안내에 따라 서류 작성 및 단체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이후 과정들은 단체교육으로 친절히 안내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