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로그 보는법과 올리는법

    와우 클래식 로그 보는법과 올리는법

    와우 로그란 무엇인가?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수치화 시킨 데이터를 보는것도 하나의 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야구나 농구같은 스포츠 게임은 기본적으로 관람하는 재미가 있지만, 타율이라던지, 득점 기록 등 데이터를 수치화한것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죠. 와우도 마찬가지로 레이드를 하나의 경기로 보았을 때, 매 경기의 전투 기록을 축적해 실력을 점수화 해놓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내 캐릭터의 점수는 몇점인지, 또 나보다 잘하는 사람의 점수와 비교했을 때 어떤지, 그리고 그 사람은 어떻게 플레이 했길래 나보다 점수가 높은지 등 세밀한 데이터를 열람해볼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와우 로그라고 합니다.

    와우 클래식 로그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와우 클래식 서버가 새로 오픈하면서 이미 게임을 잘 알고 있는 유저든 처음접해보는 뉴비든 많은 유입이 있었습니다. 본섭에서 꾸준이 게임을 즐기던 분들은 대부분 로그 사이트를 알고 있지만 신규 유저들은 로그가 무엇인지, 로그 보는법이나 로그 올리는법을 아예 모르는분들이 있더군요. 소소하게 게임을 즐긴다면 상관없는데, 상위 레이드(공격대) 컨텐츠를 제대로 즐기려면 내 실력의 수준을 가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레이드는 혼자서 하는것이 아닌 대규모 인원이 파티를 맺고 진행해야하는 어려운 던전인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요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부분 파티를 모집하는 공대장들은 모집 기준을 로그 점수에 두고 있습니다.

     

    와우 클래식 로그
    보스별 전투 기록

    로그에 대한 일부 유저들의 시선은 부정적이지만, 단점보다는 장점의 순기능이 많습니다. 내 플레이를 점수화 시켜 역량을 가늠하는것이 기본 기능이지만, 더 나아가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나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의 전투 기록을 열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그의 기능은 막강해서, 보스별 시작부터 끝까지 어떤 장비를 착용했으며 기술을 어느 순간에 사용했는지, 무슨 버프를 받고 했는지, 이동 동선은 어땠는지 모조리 볼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사기적인 기능이죠.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의 로그를 뜯어보면, 조금 과장해서 공략집을 보고 플레이하는것과 같다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로그 보는법

    와우 로그 사이트

    https://ko.classic.warcraftlogs.com/

     

    Warcraft Logs - Combat Analysis for Warcraft

    블리자드사의 MMO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투 분석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 와우로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투 기록, 업로드, 정보 분석을 실시간으로 보고 무엇이 문제였는지 그리고 어떻게 고칠수 있는지 확인 하십시오! 업로드. 분석. 개선.

    ko.classic.warcraftlogs.com

    워크래프트 로그라는 사이트 입니다. 링크는 클래식 페이지로 해두었습니다만, 사이트에 들어가면 좌측 상단에 정식과 클래식 두가지 모드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정식은 본섭을 의미하고, 클래식은 클래식 서버를 의미합니다.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서버 선택에 유의하시고, 포스팅은 활성 유저가 좀 더 많은 클래식 모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디 검색

    와우 로그 사이트
    캐릭터 아이디 입력

    로그는 공격대 던전을 진행한 사람들 중 단 한사람만 업로드를 해도 같이 참여한 모든 사람의 전투기록이 업데이트 됩니다. 따라서 내가 굳이 회원가입 후 업로드 하지 않았더라도 이미 기록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을 해보세요. 사이트 메인 페이지 좌측 상단에 아이디를 검색할 수 있는 공란이 있습니다. 본인의 캐릭터나 열람하고 싶은 캐릭터의 아이디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영어인 경우 국가별로, 한국어인 경우 서버별로 겹치는 캐릭명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투 기록 열람

    와우 로그 전투 기록
    각 페이즈와 던전 선택에 유의

    로그 점수별 색깔

    • 회색 - 00-24점
    • 녹색 - 25-49점
    • 파랑 - 50-74점
    • 보라 - 75-94점
    • 주황 - 95-98점
    • 분홍 - 099점
    • 황금 - 100점

    캐릭터의 전투 기록 페이지에 들어오면 각 보스별로 캐릭터가 기여한 데이터를 점수화 한 모습이 보입니다. 유의할 점은 빨간 네모 박스 부분입니다. 와우 클래식은 페이즈 별 기록이 소위 말하는 박제가 되기 때문에 페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던전별로 항목도 나누어 집니다. 현재 페이즈는 검은날개 둥지가 출시 된 3페이즈(P3)이기 때문에 1,2페이즈(P1&P2) 점수는 박제가 된 상태입니다. 지금 화산심장부 로그 기록을 올려도 P3 탭에서만 기록된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임의로 검색한 로그라는 캐릭터명을 가진 이 유저분은 P3 출시 이후에 레이드 진행을 안했거나 로그 기록을 업로드 하지 않은 모양인지 P3 기록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P1&P2 기록에는 화산심장부 기록이 남아있었고 점수는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우측에 큰 숫자로 표기된 Best Perf.Avg 점수가 해당 던전의 모든 보스몹들의 최고 기록들의 평균값을 나타낸것입니다. 이 점수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이 항목을 캐릭터 능력치를 평가하는데 참고 합니다. 다음은 보스별 전투기록을 살펴보겠습니다. 열람하고 싶은 보스 이름을 클릭하면 됩니다.

     

    라그나로스 로그
    각 보스별 평균 점수

    화산심장부 마지막 보스인 라그나로스 전투 기록입니다. 기본 정렬 순서는 맨 위에서부터 내림차순 입니다. 날짜도 기록되지만 점수로 우선 정렬되기 때문에 순서가 엉망인걸 볼 수 있습니다. DPS 수치는 통상 점수와 밀접한 관계이므로 얼추 내림차순에 맞게 정렬됩니다. 여기서 원한다면 상단의 제목을 클릭해 정렬 순서나 우선 항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오른쪽 큰숫자의 Median Perf. 부분입니다. 해당 보스와의 전투 기록의 평균을 낸 수치죠. 위에 언급했던 Best Perf.Avg 점수가 절대적이지 않은 이유 중 하나가 여기에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Median Perf. 점수가 좀 더 정확한 실력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까지 평가할 필요 있나 싶습니다. 던전 개방 초기부터 높은점수를 내는건 실력과 준비성이 엄청난 괴수분들이나 가능한 영역일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좀 더 자세한 전투 기록을 보기 위해 라그나로스 최고 점수인 85점 항목을 클릭해 들어가보겠습니다.

     

    피해량 로그
    미터기와 유사한 형태의 로그

    어디서 많이본듯한 익숙한 형태의 그래프가 보일겁니다. 데미지 미터기와 비슷하죠. 라그나로스 보스와의 전투에서 피해량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로그 캐릭터명 유저는 3위에 랭크되어있고, 우측으로 총 피해량과 아이템레벨, 활성도(기여도), DPS 순으로 요약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캐릭터를 클릭해 들어가면 각 캐릭터의 전투 내역을 좀 더 자세하게 수치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데이터를 꼭 보스별로 한정해서만 볼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 좀 더 넓은 범위(예를들면, 화산심장부 총 피해량)에서 기록을 보고 싶다면 좌측 상단에 표시된 라그나로스 탭을 클릭해 바꿀수 있습니다.

     

    와우 로그 타임라인
    시전 기술 타임라인

    파고들면 기능이 생각보다 많아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모든 부분을 언급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한가지만 언급하면 타임라인별 시전을 분석하는 방법인데, 캐릭터가 해당 보스 전투 돌입부터 종료까지 시전한 스킬을 시간 순서로 나열하는 방법입니다. 이른바 딜사이클을 알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참고해도 로그 점수를 갱신할 수 있을것입니다.

    아이템 보는법

    와우 로그 아이템
    아이템 보는법

    다른 사람 로그를 살펴볼 때, 장비 수준이 어떤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의 세부 내역으로 들어가서, 요약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만 아이템 기록이 안된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으니, 이런 경우 던전이나 보스를 변경해서 다른 기록도 살펴보는 수고를 해야합니다.

    전투 리플레이 기능 활용하기

    와우 로그 리플레이
    분석을 위한 리플레이 기능

    리플레이 기능은 해당 전투를 그래픽으로 돌려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입니다. 캐릭터의 이동(실제 캐릭터 아이콘이 움직임) 동선부터 어느 순간에 어떤 스킬을 사용하는지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대장이라면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만약 남작게돈과의 전투에서 살아있는폭탄 데미지가 터져 팀이 전멸했는데, 누구인지 보지못했다면 리플레이 기능으로 누가 살폭을 터트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공대원을 비난하라는게 아니라,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해야 다음 전투를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테니까요. 꼭 한번 사용해보길 권장합니다. 사용해보려면 해당 보스 전투 기록으로 들어가서 우측 상단의 리플레이 버튼이 보일겁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리플레이 페이지에서 좌측 하단 버튼을 누르면 재생되고, 미터기는 데미지와 힐링, 받은 피해 등으로 항목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올스타 포인트란?

    올스타 포인트를 설명하기 이전에 먼저 언급해야할 내용이 있습니다. Best Perf.Avg 점수는 이미 완료된 레이드에 대한 점수이며 박제가 됩니다. 만약 검은날개 둥지 던전 개방 첫주차에 누군가 DPS 500으로 95점을 달성해 주황색 등급이 되었다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후 10주차 쯤 된 시기에 누군가 더 높은 DPS 550을 달성했지만 로그 점수는 70점으로 파랑색을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이 점수는 1등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하는 상대평가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Best Perf.Avg 점수를 정확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가 이것입니다. 이렇게되면 실제로 높은 기록을 가진사람은 10주차 플레이어인데 로그 점수는 첫주차 플레이어가 높게 나오게 됩니다. 최고기록 평균값의 함정인것이죠.

     

    올스타 포인트
    올스타 포인트와 순위

    올스타 포인트는 네임드별 최고 DPS 값을 점수화하여 모든 네임드 점수를 총합한것입니다. 최고 DPS을 기준으로 하며 하루에 한번 갱신되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인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정 점수를 넘긴 높은 점수대에서는 변동성이 적어지기 때문에 최상위권 플레이어들은 올스타 포인트를 보는 편입니다. 그럼 어떤걸 기준으로 봐야하는지 아리송하실텐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상위권 유저라면 올스타 점수를 보고, 그렇지 않다면 Best Pef.Avg 점수를 보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로그 올리는법

    게임 내 체크사항

    고급 전투 메시지 기록
    고급 전투 메시지 기록에 체크

    우선적으로 게임 내에서 설정해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시스템설정-네트워크 탭에서 고급 전투 메시지 기록을 꼭 체크해주세요. 해당 옵션이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공식 랭킹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 전투 메시지는 시간, 사용스킬, 전투 메시지 정도의 부분적 로그만 기록되는 반면, 고급 전투 메시지는 착용장비를 포함해 더 자세한 기록이 되기 때문에 필수로 체크해야합니다. 특히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려면 꼭 필요한 옵션입니다.

     

    DBM(Deadley Boss Mods)
    DBM(Deadley Boss Mods) 설정

    추가로 DBM(Deadley Boss Mods)를 사용하고 있다면 자동 전투 기록 설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보스와 전투 돌입시 자동으로 로그 파일을 생성하고 기록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이 체크되어있지 않다면 레이드 시작전 /전투기록 명령어를 사용하고, 종료 후 /전투기록 명령어를 다시 한번 사용해야 전투기록이 중지되며 정상적으로 로그 파일이 생성 됩니다. DBM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분들은 꼭 수동으로 레이드 시작 전과 후에 명령어 입력을 해주세요. 로그 파일이 생성되지 않으면 기록을 올릴 수 없습니다.

    회원가입

    와우 로그 사이트 회원가입
    회원가입

    이제 직접 로그를 올리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 버튼이 있습니다. 아이디가 이미 있다면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맨 우측의 한국어 버튼은 혹시라도 영문으로 되어있는 경우 English 버튼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한국어가 편하다면 한국어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가입은 무료지만 일정 금액을 후원할 경우 광고없이 페이지 열람이 가능하며, 업로드시 로그가 즉시 업데이트 되고 저장 기간에 제한이 없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료만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혜택이 필요없다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복잡하지 않아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설치

    와우 로그 클라이언트
    와우 로그 클라이언트 설치하기

    가입이 완료되면 메인페이지에서 클라이언트 설치 버튼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워크래프트 로그 업로더 사용하기

    워크래프트 로그 업로더
    워크래프트 로그 업로더

    워크래프트 로그 업로더가 설치되면 실행해주세요. 가입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위 화면이 나타납니다. 클래식 유저라면 클래식을 선택하고 본섭유저라면 정식을 선택해주세요. 방식은 로그 업로드, 실시간 분석, 로그 분리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각 방식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로그 업로드 - 레이드 종료 후 기록된 로그 파일을 사이트로 업로드 합니다.
    • 실시간 분석 - 레이드 시작 전 로그를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업로드 합니다.
    • 로그 분리 - 여러 레이드가 합쳐져 있는 로그 기록을 분할합니다.
    반응형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은 로그 업로드 입니다. 레이드 시작전 로그 기록을 시작(위에 언급한대로 수동 명령어 또는 DBM 자동 기능 사용)하고 종료 후 기록을 정지하여 파일 생성에 성공하면 해당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 하는것 입니다. 실시간 분석은 로그 기록이 바로 되어 즉각적으로 대응(또는 분석)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컴퓨터에 부하를 줄 수 있어 사양이 높지 않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분석은 트라이 기간에 사용하고 로그 업로드는 공략이 완료되어 파밍 단계일 때 사용합니다.

     

    로그 파일 관리하기
    로그 파일은 용량 관리를 해주는게 좋다.

    로그 파일은 오랜기간 누적하면 보다시피 용량이 필요 이상으로 비대해지고 와우 클라이언트에 과부하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니 주기적으로 관리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로그 업로드 후에 이 파일을 삭제할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바로 지워주는 방식으로 관리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로그 분리는 파일을 관리하지 못했는데 여러 레이드가 합쳐진 파일을 분할하고 싶을 때만 사용하는것 같은데 직접 해봐도 분할하는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레이드별로 깔끔하게 나누어지는것도 아닌것 같고요. 로그 분리 기능을 사용하기보단 직접 부지런히 파일 용량을 관리하는게 베스트인 것 같네요.

     

    로그 업로드
    옵션을 적절히 설정하고 시작

    로그 업로드를 선택한 화면은 이렇습니다. 로그 파일을 선택해야하는데 와우 클래식(본섭 폴더와 클래식 폴더 선택에 유의)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경로의 Logs 폴더에 들어가면 WoWCombatLog.txt 파일이 있습니다. 경로를 정확히 지정해 선택하고 회원가입 시 생성했던 길드를 선택 한 뒤 리포트 이름을 입력하고 시작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타인도 볼 수 있게 하려면 공개를 선택하는것도 잊지마세요. 빨간박스의 업로드 할 특정 레이드 선택은 로그 파일에 다수의 레이드 기록이 있을 때 체크하면 됩니다. 다음화면에서 레이드별로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나오고 원하는 목록만 선택 가능합니다. 실시간 분석 화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차이라면 업로드 할 특정 레이드 선택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는것과, 경로 지정을 파일이 아닌 폴더로 하는것 뿐입니다.

     

    리포트 확인하기
    리포트를 확인하거나 삭제, 저장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올린 리포트를 확인하거나 로그 파일을 삭제 혹은 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삭제는 파일을 휴지통으로 보내며, 보관은 로그 파일이 있는 폴더 안에 별도의 서브 폴더를 생성하고 이곳에 따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로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와우 로그 사이트에서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